1. 봉사 및 리더십 활동의 중요성. 

편입을 계획하는 많은 학생이 고교에서 대학 1학년(freshman)으로 지원할 때와는 달리 GPA가 가장 큰 요인이 될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신입생을 뽑을 때와 편입생을 뽑을 때는 단지 학년의 차이만 있을 뿐 대학 측이 선호하는 기준은 동일하다. 높은 GPA는 기본이고, 높은 수준의 과목 - 고교생 때는 AP 과목수가 많을 수록 유리한 것 처럼, 편입생들은 되도록 많은 전공과목을 선택할 수록 유리하다에다가 다양한 봉사활동 및 리더십 활동을 요구한다.

편입생의 경우, 입학지원서를 작성하는 시기를 기점으로 지난 4년 간 성취한 행적을 기록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커뮤니티 칼리지 재학 시에도 캠퍼스 내 Honors Club 등을 비롯 다양한 과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Essay에서는 자신의 입학 신청서에 기록되지 못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적어야 하며, 혹 자신의 학업을 방해한 결정적인 요인이 있다면 이 역시 설득력 있게 기록할 것을 권한다.

2. 사립대학으로의 편입 방법

사립대학이나 타 주의 주립대학으로 편입하는 방법은 UC나 CSU와는 많이 다르다.

일예로 SMC에서 가장 많은 편입생을 입학시키는 대표적인 사립 대학들은 USC, NYU, 스미스 칼리지, 마운트 세인트 메리, 페퍼다인 등이다. 칼텍 등 경쟁률이 높은 사립 대학으로의 편입도 물론 가능하지만 조건이 매우 까다로운 편이다.

사립 대학으로 편입하려면 일반적으로 약 30학점을 이수해야만 지원 자격이 된다. 우선적으로 영어와 수학과목을 다른 과목에 비해 빨리 마쳐 놓는 것이 입학사정시 유리하다. 영어와 수학과목을 마친 후에는 교양과목을 그 다음으로 전공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바른 순서다. 그리고 높은 GPA를 유지해야 경쟁력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