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고등학교 1, 2학년으로 내신이 8등급, 9등급 꼴찌인데, 유학이라도 가서 성공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에게 딱 맞는 3가지 미국유학 코스입니다.

1. 밀리터리 보딩스쿨

고교 내신 성적이 낮아도 입학할 수 있는 'Military Boarding School(Military Academy)이 있습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고등학교 과정을 가르치는 기숙사가 있는 사립 군사학교'입니다.

밀리터리 보딩스쿨 출신의 대표적인 유명인사 중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현 미국 대통령입니다. New York Military Academy를 졸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Wharton Business School, U of Penn으로 편입했지요.

우수한 밀리터리 스쿨은 입학조건이 웬만한 보딩스쿨 만큼이나 까다로워 입학하기가 여간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제복을 입거나 머리를 짧게 깎고 단체 생활해야 하는 엄격한 규율 탓에 학생들이 지원을 기피하기도 합니다.

그중에 내신 성적과 관계 없이 입학을 받아주는 밀리터리 스쿨들도 더러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동부 버지니아 주에 위치한 MMA(Massanutten Military Academy)와 Fishburne Military School의 경우 내신이 많이 낮은 학생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낮은 내신이지만 유학을 통해 빡세게 공부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Military School 진학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밀리터리 스쿨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해외유학공사'로 문의 바랍니다.

 


2. 현재 고등학생 - 하이스쿨 컴플리션 프로그램

커뮤니티 컬리지의 High School Completion Program(HSCP)을 추천합니다.
HSCP는 미국 고등학교의 졸업장과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CC)의 졸업장을 2년 내에 동시 취득할 수 있는 획기적인 유학코스이며, CC 졸업 후 대학교 3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두 가지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므로써 유학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학업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어 조기유학 또는 교환학생을 다녀온 학생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또한 개별적인 사정으로 고등학교를 다닐 수 없거나 다니지 못한 학생들에게도 다시 시작 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HSCP는 만 16세 이상이면 누구나 입학이 가능합니다. 영어 실력이 문제라고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영어연수과정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HSCP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CC는 부설 어학원을 운영하고 있어 이곳에서 어학연수를 마치면 토플 점수 없이 정규과정으로 진학이 가능합니다. 한 1년 정도만 어학연수 과정을 하면 대개는 대학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정도의 영어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이때 커뮤니티 컬리지의 본 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HSCP의 장점

3. 고등학교 졸업 후 - 커뮤니티 컬리지

고등학교를 졸업후 커뮤니티 컬리지로 유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미국의 2년제 공립대학인 커뮤니티 컬리지는 입학시 내신 성적을 보지 않습니다. 그냥 고등학교 졸업자(검정고시자 포함)라면 누구나 입학을 받아주고 있습니다. 단 개별 학교마다 일정 수준의 토플 점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토플 점수가 없다면 역시 어학연수 과정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위의 HSCP와 같이 대부분의 CC는 부설 어학원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이곳에서 일정 수준의 어학연수를 마치면 토플 점수 없이 정규과정으로 바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 토플 점수가 없을 때 커뮤니티 컬리지 입학방법 : /ab-1037-15

만약 고2나 고3에 해당되는 학생이 졸업후 CC 유학을 계획하고 있다면, 지금부터 해야할 일은 영어 공부를 많이 해두시는 겁니다. 또한 이공계나 경영, 경제와 같은 전공이 희망인 학생이라면 수학 공부도 많이 해두시는 게 유리합니다.

45% 정도에 이르는 미국 학생들도 일부러 커뮤니티 컬리지를 통해 4년제 대학으로 진학을 합니다. 우리에게 커뮤니티 컬리지 유학은 학업을 포기하다시피한 학생들에게도 다시 한번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훌륭한 코스입니다. 잘 준비하셔서 꼭 꿈을 이루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