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 미국대학의 입학준비와 절차



미국 대학 유학 준비는 약 2년 정도 생각하는 것이 좋다. 실제 원서를 준비하는 것은 1년 전이면 충분하지만, 그 전부터 유학에 필요한 조건들을 맞추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1. 웹사이트를 통한 입학정보 입수 :

먼저 원하는 대학의 외국인 유학 입학 관련 정보를 얻어야 한다. 이전엔 대학에 직접 편지를 보내 안내책자를 보내 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미국의 각 대학들이 대부분 인터넷에 입학관련 정보를 올려 두기 때문에 쉽게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각 대학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Admission 항목을 선택하고, 이어 International Students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이외에 학비 및 생활비, 입학요구사항, 원서마감일, 학교수준, 학교부대시설, 교수진, 세부전공유무 등도 찾아 파악토록 한다.
웹사이트에 나와 있는 것보다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할 때는 홈페이지의 Contact us 나 해당 항목에 실려 있는 연락처로 전화를 걸거나 이메일을 보내면 된다.

2. 각종 시험에 대한 요구사항 확인 :

제출 서류를 확인할 때 특히 눈여겨 봐둬야 하는 것은 각종 시험에 대한 요구사항이다. 대부분의 미국 대학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TOFEL 성적을 요구한다. 점수의 하한선이 있는지, 시험 결과를 언제까지 제출해야하는지 등을 확인한다. SAT 혹은 ACT 성적을 요구하는 대학도 있다.

3. 학자금 계획 :

외국인 유학생은 미국 정부가 제공하는 각종 학자금 혜택에서 제외된다. 또 주립대의 경우 학비가 거주자(Resident)에 비해 최고 3배까지 비싸다. 결국 외국인 유학생은 미국 내 지원자보다 훨씬 불리한 조건에서 학자금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 학자금 계획에는 학비 뿐만이 아니라, 숙소 관련 비용, 생활비까지 충분히 감안해야한다. 미국 대학 중에는 유학생 지원자에게 학비조달 능력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경우도 있다. 미국에서 한국인에게 제공하는 한국인 계열 장학금 재단이 여러 곳 있는데, 해당사항이 있는지 확인한다.

4. 추천서 혹은 에세이 :

추천서가 필요한 대학의 경우 미리 추천서를 써줄 수 있는 교사나 주변의 명망 높은 분을 물색해 두어야 한다. 몇몇 대학은 해당 학교의 졸업자 추천서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영어 에세이 공부를 미리 시작해서, 입학지원서류에 에세이를 첨부하는 것은 물론, 대학 진학 후 공부를 따라가는데 무리가 없도록 한다.

5. 비자 신청 :

최근 비자 신청(인터뷰)에서 발급까지는 주말과 휴일 포함하여 대략 7일~10일 정도 걸린다. 미리 여권 신청을 해 두고 I-20form을 받으면 바로 비자 신청에 들어간다. 비자 신청시에는 ‘학업을 마친 후 이민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한다.

6. 미국 생활 준비 :

우선 숙소 문제를 해결한다. 기숙사에서 생활할 경우 미리 신청서를 제출, 예약한다. 가급적 미리 미국에 도착하여 시차적응은 물론 미국 생활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미국대학 입학 지원서류

미국은 대학별로 입학사정이 다르다. 따라서, 미국유학을 계획할 때는 반드시 해당 대학에 문의하여 자세한 입학요강을 개별적으로 확인해봐야 한다. 미국대학이 외국유학생들에게 요구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다.

1. 입학원서(Application):
유학생에 관한 정보를 적어 넣는 서류. 이름이나 주소같은 기본적인 정보 이외에도, 입학희망자의 성격, 목표, 학업성적, 교내외 활동, 봉사활동 등 종합적인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2. 성적표(Academic Record):
입학희망자의 영문 고교성적표를 내야한다. 대학 재학 중 유학을 추진하는 경우 대학 성적표도 제출해야 한다. 

3. 재정증명(Proof of Financial Ability):
미국유학에 필요한 경비를 조달할 능력을 증명하는 서류다. 이를 제대로 증명하지 못하면 입학허락은 받았으면서도 미국 입국에 필요한 비자발급을 거절 당할 수 있다.

4. 추천서(Recommendation):
특히 몇몇 대학은 해당 대학을 졸업한 졸업생들로부터의 추천서를 주목한다. 이외에 주변의 어른, 선생님들로부터의 추천서도 요구할 때가 있다.

5. 각종 시험 결과:
TOEFL 및 SAT 또는 ACT 등 시험결과를 요구한다.

6. 학업계획서/ Personal Statment/ Essay.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 문의내용
· 이름
· 이메일 @  
· 연락처 - -
확인 ▶취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