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 미국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5가지 방법

미국대학을 입학하는 5가지 방법

 1. 미리 획득한 토플성적을 가지고 직접 지원

 

한국에서 미리 토플 시험을 치뤄 미국의 대학이 요구하는 점수 이상을 받은 학생들은, 본인의 국내 내신성적 기준으로 원하는 과정의 미국 정규대학(2년제 대학 포함)을 준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대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는 토플 점수, SAT/ ACT 점수, 고등학교 내신성적, 추천서, 자기 소개서 등이다. 이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내신 성적이다.
영어능력을 검증하는 토플 점수는 학교의 종류와 수준에 따라 요구점수가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미국의 경우 4년제 주립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토플 iBT 80점 이상, Community College(2년제 공립대학)는 토플 iBT 61점 정도의 성적이 있어야 한다. 아이비리그 같은 명문 사립대의 경우 토플 iBT 100점 이상이어야 한다.

내신성적 기준으로 본 미국대학입학 가이드라인 

등급 석차(%) 환산점수 방법 제시
1 4 40.0 TOEFL 및 SAT 점수 취득시  : 50위권 대학 직접입학 가능
 TOEFL 점수만 취득시 : 100위권 내의 주립및 사립대학 입학가능
2 4~11 38.4 TOEFL 및 SAT 점수 취득시  : 100위권 대학 직접입학 가능
TOEFL 준비 병행(* Pathway Program 활용)하면서 100위권 주립대
또는 사립대학 지원 가능
3 11~23 35.6 주립대학 또는 Liberal Art College에 조건부 입학 후 상위권 주립대학
및 명문 사립대학으로 편입 가능 * Pathway Program 활용가능
4 23~40 30.8 조건부 Liberal Arts College 또는 Pathway Program 활용하여
상위 대학 편입가능
5 40~60 24.0 4년제 대학 조건부 입학 또는 커뮤니티칼리지 통해 상위권 주립대 및 사립대 편입가능. * Pathway Program 활용가능
6~9 60~77 16.0 커뮤니티칼리지 통해 상위권 주립대 및 사립대 편입가능.
* Pathway Program도 활용가능

 

 2. 토플 없이 고교졸업 자격으로 지원하는 조건부 입학

 

대학이 요구하는 학습능력은 인정되나, 어학 능력이 부족하여 원하는 대학이나 대학원의 과정의 수업을 받기 어려울 경우, 입학하기 전에 반드시 영어과정을 수강하도록 조건을 설정하고 입학 허가서를 발급해주는 편의제도가 조건부 입학이다.
이 제도는 대학부설 연수기관 뿐 아니라 사설연수 기관들도 몇몇의 대학들과 제휴하여 운영하고 있다.
조건부 입학에 대한 허가 여부는 고등학교 내신성적을 토대로 결정하며, 이 조건부 입학허가서를 받은 학생들은 학생비자 취득에 있어 유리한 점이 있다.
조건부 입학 허가서를 받은 학생은 우선 어학연수 과정에 입학하여 마지막 단계를 이수할 때까지 영어 공부를 해야 하므로 수료할 때까지 시간만 보낸다고 해서 원하는 학부과정에 입학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바로가기 : 조건부 입학 더 자세히 보기
바로가기 : 조건부 입학이 가능한 대학들 리스트
 

 3. 패스웨이 프로그램을 통해 입학

 

'학사준비과정'으로 지원하여 대학입학을 보장 받는 Pathways Program은 Academic 영어과정과 대학의 전공별 교과과정을 동시에 공부하는 프로그램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패스웨이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지원한 학교로 부터 입학허가를 받은 학생들은 각자의 학력과 영어능력에 따라 최소 1학기부터 여러 학기까지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졸업요건을 충족하면 자신이 선택한 학사학위 과정에 입학이 보장된다. TOEFL 점수가 없는 학생의 경우 영어연수 과정을 먼저 등록해야 한다.

유명대학 패스웨이 프로그램 안내 : 여기를 클릭하세요!
 

 4. 커뮤니티 컬리지를 입학하여 편입(2+2 프로그램)

학교내신 성적도 좋지않고 평소 영어를 어렵게 생각하던 학생이라면...
미국의 2년제 공립대학인 Community College 로 눈을 돌려보자.

학비도 저렴하고 입학조건(고졸 자격이면 가능)이 까다롭지 않은 2년제 대학(Community College)으로 입학하여 영어 실력을 쌓고 우수한 학점으로 졸업을 한 뒤, 4년제 대학(University)으로 편입하는 방법도 있다.
학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일부러 이 코스를 선택하여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미국인 학생들도 많은 편이며 최근에는 외국학생들도 많이 찾는 떠오르는 대안적이며 실속있는 유학 코스다.
이 커뮤니티 컬리지 과정은 좌측의 메뉴에서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바로가기 : Community College의 2+2프로그램을 아십니까?

 5. 충분한 어학연수 후 토플점수를 획득하여 입학

 

조건부입학과 달리 일반적인 영어연수를 하면서 토플 공부를 병행, 충분한 토플 점수를 받은 학생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학교를 마음대로 선택하여 입학 신청을 할 수 있다.

한국 학생의 경우 한국에서 토플 점수를 획득하여 바로 정규 대학의 입학허가를 받았다해도 영어연수 과정없이 대학수업을 바로 수강하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따르며, 이를 제대로 소화해 내는 학생은 얼마되지 않는다. 때문에 조급한 생각을 버리고 충분한 어학연수 과정을 거쳐 입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 문의내용
· 이름
· 이메일 @  
· 연락처 - -
확인 ▶취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