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 미국의 학부(과정) 안내





미국에는 3000 여 개의 대학들이 있다. 우리나라와 비슷한 대학의 학사과정(Undergraduate)은 몇몇 특수한 전공을 제외하고는 4년이지만 학점을 일찍 취득하는 경우, 노력 여하에 따라 3년 또는 3년 6개월 만에도 학위를 받을 수 있다.
대체로 미국의 대학에서는 전과나 편입학이 보편적으로 허용되고 있는데, 전과 및 편입학은 매 학기마다 가능하며 편입학은 대개 대학과정 2년을 마친 후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편입학의 조건은 대학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는 학교 성적이나 규정된 과목의 이수여부로 심사한다.
참고로 미국의 대학은 규모와 운영형태에 따라 크게 3종류로 구분되어 진다.

1. 박사과정을 가지고 있는 대규모 대학
대개 1만 명 이상의 재학생을 가진 대규모 대학들이 많으며, 학사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까지 개설하고 있는 대학들로 주로 대학원 교육에 비중을 둔 연구중심의 대학들이다. 입학난이도 면에서도 수준이 높다. 대표적인 대학으로는 스탠포드 대학, 하버드 대학,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등을 꼽을 수 있다.

2. 석사과정까지 있는 규모의 대학
학사과정 및 석사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종합대학들로 뉴욕주립대학(State U. of New York), 캘리포니아 주립대학(U. of California) 등 지역 전통을 가진 주립대학이나 중간규모의 사립대학들이 많다.

3. Liberal Art College
일반 종합대학의 단과대학도 있지만 미국의 독특한 전통을 가진 사립대학이 대부분으로써 폭넓은 교양과정을 개설하여 전공별 이수과목을 한정하지 않고 교육시키는 4년제 대학들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며, 경영학이나 과학분야의 전문직을 목표로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도 대개는 이 대학에 먼저 입학하여 폭넓은 교양 및 지식을 쌓는 과정을 선택하기도 한다. 재학생도 1천 명 내외의 소규모 학교가 대부분이지만, 미국 내에서 최고로 평가되는 대학들도 많다.

◑ 관련 게시글 바로가기 → 미국대학, 대학원 가을학기 입학준비를 위한 스케줄

◈ 미국대학의 학기제도
미국의 대학들은 2학기제(Semester system), 3학기제(Trimester system), 4학기제(Quater system) 등 다양한 학기제를 채택하고 있다. 미국 대학의 1년(Academic Year)은 8월 말이나 9월초에 수업을 시작하여 다음 해 5월말 또는 6월 초까지 약 9개월간이다.
대학에 따라서 학기제가 다르며 1학기를 Term, 또는 Session이라고 부른다. 대부분 대학은 1년 2학기제(Two Semester System)이지만 3학기제(Trimester System)나 4학기제(Quarter System)를 따르는 대학도 있다.

미국의 대학들이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는 2학기제(Two Semester System)는 가을학기와 봄 학기로 나누어 학기당 15~16주의 수업을 한다. 학기와 학기 사이는 4주 내외의 방학기간을 두며, 여름은 약 8주정도의 여름학기가 개설된다.

4학기제는 가을, 겨울, 봄, 여름학기로 나뉘며 학기당 10주 내외의 수업기간으로 구성되는데 이중 여름학기는 수강을 하지 않아도 된다.
3학기제는 1년간의 과정을 3학기로 나누어 운영하는 학기 제도를 말하는데 소수의 대학들이 이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 평생을 좌우하는 G.P.A
성적평가의 A.B.C.D.F에 해당하는 점수에 과목의 단위 수를 곱하여 그 합을 총 단위수로 나누면 평가의 평균점이 나오게 된다. 이것을 Grade Point Average, 약칭 G.P.A라고 부른다. 이 G.P.A는 차후에 진학, 취직까지 해당 학생에게 영향을 준다. 따라서 미국의 학생들은 조금이라도 G.P.A를 올리기 위해 필사적인 공부를 한다. 한국의 학생이 미국의 대학이나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도 G.P.A가 절대적이므로 평소 자신의 G.P.A를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 미국 대학에서 요구하는 영어 능력
외국인이 미국의 4년제 대학에 유학하고자 할 때, 영어로 하는 강의를 이해하고, 문헌을 읽고, 동료 학생들과 무리 없이 토론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영어능력은 TOEFL PBT 500~550점 정도이다.
영어실력이 모자라 희망하는 대학의 입학 기준에 미흡한 학생은 집중 영어 코스로 영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아니면 조건부 입학을 신청하거나 입학 기준이 까다롭지 않은 단기 대학에 먼저 입학하고, 수료 후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미국의 대학원은 각 학교별로 자율적인 체제로 운영되고 있어서 입학절차, 교과과정, 학위 취득 소요기간과 이수학점수, 학위요건 등이 학교 및 전공에 따라 각양각색이다. 예를 들어 가장 인기 있는 경영학 석사과정(MBA)의 경우 대개 석사학위 논문을 제출하지 않지만, 60학점 정도의 교과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 문의내용
· 이름
· 이메일 @  
· 연락처 - -
확인 ▶취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