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공 선택

"이과(문과)를 공부했는데 다른 전공을 해도 좋은가?" 유학 상담할 때 학생들이 흔히 질문하는 것 중 하나이다. 물론 가능하다. 미국의 대학에는 600개 이상의 전공이 있다. 그러나 3학년이 되기까지는 전공을 결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전공결정은 어학능력을 구비하면서, 2년제 대학을 다니면서, 혹은 4년제 대학의 1,2학년을 다니면서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본인이 직접 자기의 적성에 따라서 전공을 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A라는 전공을 정했다가 3학년때 B라는 전공을 선택할 수도 있다. 또한 주전공(Major) 외에 부전공, 복수전공을 택할 수도 있다.

2. 관심분야

그러나 먼저 나는 이 전공을 해야겠다고 선택하기에 앞서 자신이 즐겨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예를 들자면 본인은 평소 어떤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즐기는가.

  • 좋아하는 TV프로그램, 즐기는 독서, 즐기는 과목, 또는 토론하기 좋아하는 논제는 무엇인가?
  • 취미생활은 무엇인가? 그룹 활동과 혼자 조용히 하는 활동 중 어느것을 더 좋아하는가?
  • 야외 활동과 실내 활동 중 더 즐기는 것은? 공상 과학 소설과 과학에 근거한 사실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는가? 아니면 둘다 관심이 없는가, 고교시절 가장 즐겼던 과목은?
  • 특정 전공 분야에서 요구하는 임무에 흥미가 있는가?
이렇게 자신의 직업을 상상할 때 본인은 무엇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는지 고려해 보자. 전공을 선택할 때 자신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고려해 보는 것을 절대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다.

3. 능력

자신의 과거 학업 능력과 비 학력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보자.
대학 입학 시험 성적과 고교 성적이 다른 학생들에 비교해 어떠한가. 특정 과목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예측하는가. 과거 성취에 대해 타인들이 어떻게 평가했는가. 미술, 음악, 스포츠, 또는 다른 분야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는가. 다른 사람 돕기, 숫자 개념, 영향력 끼치기, 문제 해결하기, 손 사용하기, 또는 조직하기 등의 타고난 재질이 있는가, 굳은 학습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 특정 전공 분야에서 요구하는 임무를 완수할 능력을 소지했는가.

4. 가치관

자신의 삶의 길잡이가 되는 가치관과 방침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특정 종교, 철학, 윤리 및 도덕 등이 당신의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가. 남에게 베푸는 것이 개인 철학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가. 광범위한 전공과 특정 분야에 초점을 맞춘 전공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경제적 안정감이 우선 순위인가. 당신의 정치적 견해는. 다우림을 보호해야 하는가 아니면 베어 버려야 하는가. 당신의 도덕적 가치관은 무엇인가. 당신의 미래에 가족은 얼마나 중요한가. 당신의 가치관과 전공 과목 또는 직업이 일치하는가.

5. 동기 부여

왜 특정 전공을 고려하고 있는지 스스로 물어본다.
그 동기가 관심사, 능력, 가치관, 또는 다른 요소 중 어디서 오는가. 가족, 동료, 직장 등 외부의 압력이 당신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 쉬울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주변사람들이 적극 권하거나 혹은 앞으로 좋은 직업과 높은 인컴을 보장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전공을 정했는가. 특정 전공을 선택할 때 다른 요소들은 당신과 특정 전공이 맞지 않은 것으로 나오더라도 동기 부여 하나만을 가지고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