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 대학의 명성보다는 우수한 학과를 찾아라!

대학의 명성보다는 우수한 학과를 찾아라!

US 뉴스 지가 발표하는 미국의 대학 순위에 대해 의문을 품는 분들이 종종 계신 것 같다. 각 대학별로 어느학과가 대표적이고 우수한 지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이 각 대학의 전체평가에만 의지하여 단순히 발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코네티컷에 있는 '베이비 아이비'라고 불리는 웨슬리언 대학은 아이비리그 대학에 포함되지 않았을 뿐 아이비리그 대학들과 함께 어깨를 견줄 정도의 우수한 대학이다. 이 학교는 '프리메드(pre-med)'뿐 아니라 영문학 역사학 심리학 및 각 예술학과도 매우 뛰어나다. 잘 알려져있다시피 아이비리그 대학이란 오래전에 대학 스포츠팀의 리그 때문에 연결된 7개 대학들의 이름일 뿐이다.

따라서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대학이라고 해서 좋지 않은 대학인 것은 아니다. 단지 다른 대학에 비해 덜 유명한 것 뿐이다. 각 대학의 우수성을 알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수치로는 명문 대학원의 비즈니스, 의대, 법대에 합격하는 졸업생의 비율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학생은 각 대학에서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전공과목의 평가가 어느정도인가 하는 것을 주목해야한다.

'유니버시티 오브 애리조나'는 캘리포니아 주민들에게 썩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유니버시티 오브 콜로라도 볼더'도 마찬가지다. 이는 US뉴스 등의 발표순위에서 상위권에 포함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파티 스쿨'이란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미국 내 유수 엔지니어링 회사 관계자들에게 이 애리조나 대학에 대해서 묻는다면 사뭇 놀라운 반응을 보인다. 이 대학의 엔지니어링 학과는 전국 최상위권에 들 정도로 우수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지질학 천문학 교육 및 비즈니스 학과의 순위도 가히 상위권이다.

비근한 예로 콜로라도 대학의 우주공학 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다른 UC 캠퍼스에 비해 한인학생들의 재학률이 낮은 UC리버사이드의 경우 비즈니스 및 메디컬 프로그램이 전국 상위권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보스턴 대학의 Communication Program은 노스웨스턴, 유펜, USC 등과 함께 전국 5위권에 랭크된다. 그렇다고 보스턴 유니버시티의 전체순위가 5위권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지 않는다.

따라서 대학 선택에 고민하는 학생들이라면 대학의 일반적인 명성보다는 그 대학의 각 학과별 평가에 더 주목해 보길 바란다. 유명한 대학의 입학이 인생의 종착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 문의내용
· 이름
· 이메일 @  
· 연락처 - -
확인 ▶취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