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미술 및 디자인 과정안내

  • 포트폴리오 준비하기(1)

포트폴리오 준비하기(1)
예술 분야로 유학하고자 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한 가지가 포트폴리오다. 인지도가 높은 대학일수록 몰려드는 지원자를 선별하기 위해, 입학허가 심사에서 포트폴리오의 비중을 가장 높게 책정하기 때문이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지참하고 인터뷰에 응하는 현지 지원자와는 달리 유학생의 경우 우편으로 보내야 하는 불리한 조건이므로 입학허가를 위한 준비사항으로 포트폴리오 준비에 가장 중요한 비중을 두는 것이 좋다.

참고 : 미국, 영국, 유럽, 호주, 캐나다 등에서 선호하는 포트폴리오는 각 국가별, 학교 특성상 조금씩 차이가 있다. 또한 전공별 포트폴리오 또한 다르게 준비하여야 한다.


포트폴리오에서 보여져야 할 것
특수 규격이나 재질 등에 구애받지 않고, 본인의 작품을 통해 본인의 아이디어가 시각적으로 어떻게 개념화 되었는지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10~20개 사이의 작품이 요구되어지며, 이 작품의 선별은 본인의 장점을 가장 많이 반영시키는 작품과 추후 개선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작품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포트폴리오 준비

예술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특히 인지도가 높은 학교일 수록 포트폴리오에 비중을 많이 둔다. 이는 학생선별시 가장 중요한 고려대상이기 때문이다.
미국 학생들의 경우 포트폴리오를 지참하고 입학 담당자와 직접 인터뷰를 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 준비를 하는 학생들에게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우편을 이용하여 포트폴리오를 입학담당자에게 보내야 하는데 이때 자신의 작품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하는 부담이 있다.

예술대학은 타 전공과는 다르게 다양성을 추구한다. 이는 우리 각 개인 개인이 다르듯 지원하는 학생들의 작품 또한 다양하기 때문이다. 입학 심사관들은 다양한 작품집에서 가장 우수한 학생들을 선별하는 입장인 것이다 :
예술대학에서 포트폴리오는 개인의 예술적 재능을 평가받는 가장 기본적인 준비사항이므로 신중히 준비해야 한다. 포트폴리오 제작 시 어떤 사물을 어떤 시각에서 보며, 같은 사물을 얼마나 더 개인의 창작력으로 표현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예술대학에서는 더 이상 어떤 사물을 똑같이 그려내거나 만들어 내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항상 좀 더 다른 시각으로 그리고 만들어 내는 개성있는 작품을 요구한다.

스케치(Drawing)
스케치 부분의 능력은 모든 비주얼 아트 분야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다. 특수 아이디의 기록 및 분석 등이 모두 기본 스케치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 잡지 등에서 참고된 것이 아닌 자화상, 인물 크로키, 풍경화 등 사실 배경을 대상으로 스케치하는 것이 필 요하다.

색채 재질 사용
색채 사용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 다양한 체험을 증빙할 수 있도록 수성 물감, 파스텔 오일, 꼴라주, 고무수채화, 복합 미디어 등 다양한 재료로 표현해보자

디자인 요소
작품 선택시 2D 디자인과 3D 디자인의 병합 요소 또한 중요시 된다. 이는 2D와 3D 요소를 모두 다룰 수 있다는 증명의 의미도 되며, 3D 작품 경우 사진이나 슬라이드도 첨부할 수 있다.

 스케치북의 중요성

이것은 필수로 첨부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성격을 띠고 있다.
아이디어에서 최종작품까지의 과정 대부분이 이 속에 들어 있기 때문이다. 디자인 전공 과목일 경우에는 어떤 프로젝트에 대해서 어떻게 구성하고, 또 발전된 디자인 과정을 모두 기록해 두기 좋으며, 또한 실제 교육과정 때에도 대다수의 학생들이 이 아이디어북을 지니고 다니며 수시로 떠오르는 디자인 및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 아이디어 북을 습관화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포트폴리오 평가시 함께 첨부하여 제시하길 권한다.

 작품수

일반적으로 10~20개 사이의 작품을 요구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20개 이상을 요구하는 학교도 있으니 잘 확인해 보아야 한다. 지원자들이 혼돈하는 부분 중 하나는 포트폴리오 갯수인데, 실례로 3-D 나 2-D의 경우 같은 작품을 여러 각도에서 사진촬영을 해야하는 경우는 아무리 촬영한 숫자가 많더라도 입학담당자는 하나의 작품으로 생각하니 이런 점은 유념하여 하나의 작품으로의 연관성을 갖도록 제작해야 한다.

 슬라이드 (35mm)

대형 작품 제출이나 유학 신청시 대부분이 이 방법을 이용한다. 전문가에게 의뢰해 준비할 경우, 더욱 선명한 슬라이드로 준비할 수 있겠고, 이때 35mm 싱글 렌즈 리플랙스 카메라와 35mm 용 컬러 필름의 사용을 권한다.

가장 뚜렷한 선명도를 위해선 외부 자연 빛에서 촬영하는 것이 좋다. 실내용 조명 장비를 구비한 경우 실내 촬영도 좋다. 가장 중요시 해야 할 부분은 작품의 선명도이다. 규격 조정시 작품 전체가 카메라 프레임 전체에 들어오도록 하고, 3D 작품 촬영시 다양한 앵글의 촬영이 필요하다. 깨끗한 하얀 바탕의 백면 등을 백드롭으로 하여 작품과 혼동되지 않게 주의한다.

슬라이드는 한 작품당 한 개 위주로 하며, 각 슬라이드에 제목을 첨부하여 왼쪽 밑 부분에 마크( · )를 해서 올바른 방향을 정해준다. 번호를 이용하여 별도의 슬라이드 프리젠테이션에 각 작품에 따른 규격, 사용재질, 컨셉 프로젝트명, 제작 일자 등을 첨부하며, 작품의 변형과정을 첨부할 때에는 2a, 2b, 2c 등으로 제작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완성된 슬라이드는 8 1/2 X11" 규격(복사지 형태의 A4규격과는 다름)의 깨끗한 슬라이드 파일집에 넣는다.

 포트폴리오 제출 시 유의해야 할 사항

1.
원본을 제출하지 말 것 (사진이나 컬러슬라이드 또는 테잎에 담아서 제출할 것) 2. 모든 Slide에는 반드시 다음
    사항을 명시해야 한다.
  • 이름
  • 주소
  • 전화번호
  • E-mail 주소
  • 신입생 또는 편입생 여부
  • 희망전공
  • 등록 희망 학기
  • Slide번호/제목/크기/사용매체/작품에 관한 컨셉/작품완성 날짜/ 작품제작장소(구체적으로 학교에서 공동작업한 것인지 아니면 개인적으로 작업한 것인지의 여부)/작품 구상시 사진을 참고했는지, 상상으로 구상한 창조적인 것인지, 현실을 토대로 구상했는지, 아니면 이것들을 합하여 구상했는지 여부/고등학교 졸업자들은 반드시 고등학교 수업시간에 참여한 예술과목을 나열해야 한다.
3. 작품 반환을 희망하는 경우 우표와 지원자 집주소를 기재하면 반환 받을 수 있으며, 학교에 따라서 반환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
4. Portfolio는 원서와 함께 보내지 말고 해당 과 Office 주소로 보내야 한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 문의내용
· 이름
· 이메일 @  
· 연락처 - -
확인 ▶취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