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 미국대학원 입학을 위한 3가지 방법



1. 정규 입학

미국 대학원에서 요구하는 모든 요건(TOEFL, GRE 또는 GMAT, 기타)을 갖춘 후 정식으로 I-20 Form을 발급 받아 입학하는 방법이다. 입학 시기는 대부분 가을 학기와 봄 학기 입학을 허용하고 있으며, 학위나 전공에 따라 가을 학기에만 입학을 허가하는 학교도 있다.

가을 학기는 Semester제일 경우에는 8,9월, Quarter제일 경우는 9월에 시작하고, 봄 학기는 Semester제의 경우 대개 1월에 시작하며, Quarter제일 경우 3월에 시작한다. 하지만 외국 학생일 경우는 3월과 여름 학기에 입학할 수 없는 학교도 많다. 특히 여름 학기는 전 과목이 개설되지 않기 때문에 입학할 수 없는 경우가 대 부분이다.

정규 입학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원 학기로부터 약 1년 전쯤(늦어도 6개월 이전에)에 시 험 응시, 지원 대상 학교에 관한 정보 수집 등의 유학 수속에 착수하여야 한다.

최근 미국 대학원의 경우 입학에 필요한 학교 성적이나 TOEFL 또는GRE(GMAT) 등 시험 점수 등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지원 마감일 역시 조금씩 빨라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정규 입학을 추진하는 사람들은 전보다 더 시험 점수와 지원 시기 등에 신경을 써야한다

2. 조건부 입학

미국 대학원에서 요구하는 입학 요건(TOEFL, 기타)을 갖추지 못한 지원자가 학교 성적만으로 입학 사정을 받아 해당 대학교의 부설 Language School에 다니면서 어학연수 후 또는 별도로 TOEFL, GMAT 등의 시험을 쳐서 그 학교에서 요구 하는 성적을 취득한 후 정규 과정으로 입학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이 어학 연수 과정에 입학을 하여 현지에서 TOEFL 시험을 치르고 대학원 입학을 추진하는 것은 지원 학기와 어학 연수 기간 사이의 공백이 발생되기도 하지만, 동시에 미국 현지에서 유학 수속을 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나 차질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국내에서 TOEFL 시험을 치르는 것이 좋겠다. 또한, 만일 TOEFL 시험을 치르지 않았더라도 그 밖의 조건 예를 들어 '학업 선정'으로 조건부 입학을 추진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유리할 수 있다.

미국 대학원의 경우 조건부 입학을 허용하는 학교의 수는 학부 과정에 비하여 상당히 적은 편이지만 개중에는 수준이 높으면서 조건부 입학을 허용하는 학교들이 꽤 많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조건부 입학이 허용되지 않더라도 입학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나타내 주는 서신을 받는다면 막연히 어학 연수 과정만을 등록하여 유학을 떠나는 것보다 장래 의 일정을 훨씬 더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으며, 비자 수속에 있어서 더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앞에서 설명한 대로 학교의 수준은 학교 성적에 따라 결정되므로, 불가피한 사유로 조건부 입학을 추진하는 경우에도 학교 선택을 신중히 하고 가급적 복수 지원을 하여 학교의 수준을 높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어학 연수과정을 거친 뒤 입학

대학원 입학 시험 준비가 안된 지원자가 일단 본인이 원하는 Language School에 입학하여 영어 공부를 하면서 정규 과정 입학에 필요한 시험을 치고 난 후 현지에서 지원을 하는 방법이 있다.

학부 과정 지원자인 경우는 입학 절차와 입학 기준이 다소 단순하므로 TOEFL 시험에 응시하여 학교의 입학사정 기준에 맞는 점수를 취득했을 때 입학이 허가될 가능성이 높지만,  대학원의 경우 상당한 수준의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TOEFL 요건 이외에도 GRE나 GMAT 등의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 경우 미국에서 이들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국내에서 준비하는 것보다 시간 및 경제적으로 더 효율적이지 못할 수가 있으므로 사전에 신중히 검토하고 충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 문의내용
· 이름
· 이메일 @  
· 연락처 - -
확인 ▶취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