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미국대학원(석박사)과정

  • 석사 및 박사학위의 비교



미국 대학원의 두 학위는 석사와 박사이다. 주제에 따라 다르지만, 수업은 교수에 의한 강의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교수와 학생들이 자유롭게 주제에 대한 의견을 토론하고 교환하는 형식을 취하기도 한다. 세미나 수업은 강의 수업보다 소수의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생은 토론에 참가하고 설명회를 갖기도 한다. 수업 참여, 연구 리포트, 시험, 이 모두가 대학원 과정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순수학문 석사 학위(Academic Master’s):
M.A (Master of Arts)와 M.S. (Master of Science) 학위는 일반 예술, 자연 과학, 인문 과학 전공에 수여되는 석사 학위이다. M.S.는 공학 또는 농학과 같은 기술 전공에 수여되기도 한다. 이들 석사 과정은 30-60 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므로 1년 또는 2년 안에 모든 과정을 마칠 수 있다. 석사 학위를 받은 후 박사 과정으로 들어갈 수 있다.

석사 학위 과정에 논문 과정과 비논문 과정이 있다. 학위는 같이 나가지만 학문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약간 다르다. 비논문 과정의 학생은 연구와 논문 작성 대신 더 많은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하며 그 후 종합 필기 시험을 치루어야 한다. 논문 과정의 학생은 이수한 교과목과 논문에 대한 구두 시험을 거쳐야 한다.

전문 석사 학위(Professional Master’s):
전문 석사 학위는 학생이 학사 학위를 받은 후 특정 전문 분야를 공부하여 받는 학위이다. 박사 과정으로 진학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최종’ 석사 학위로 불린다. 이런 전문 석사 학위는 특정 학위 이름을 가지게 되는데, M.B.A.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M.S.W. (Master of Social Work), M.Ed. (Master of Education), M.F.A. (Master of Fine Arts)가 그것들이다.
그 외 이러한 학위는 저널리즘, 국제 관계, 건축학, 도시 계획 전공에도 있다. 이 전문 석사 학위는 창의적 연구보다는 지식의 적용에 더 중점을 둔다. 순수학문 석사 학위보다 조직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공 분야와 기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모든 학생이 유사한 또는 동일한 과정을 따른다. 36-48 유니트를 이수하여야 하며(1,2년 전시간제 과정), 일반적으로 논문을 요구하지 않는다. 특정 분야의 학사 학위를 요구하지는 않지만 석사 과정에 필요한 일부 과목이나 사전 공부를 요구하기도 한다.

두 석사 과정의 주요 차이점:
두 석사 과정의 주요 차이점은 입학하는 학생의 박사 과정 진학 여부이다. 최종 석사 과정은 박사 과정에 연결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전문 석사 과정이 이에 속한다. 학생이 박사 과정으로 진학하기를 결정한다면 최종 석사 과정에서 획득한 학점의 인정 여부는 불확실하다.
일부 대학에서는 특정의 학과에 박사 학위 지원자만 수용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일정 교과목을 이수하고 박사 학위를 추구하지 않는 학생에게 최종 석사 학위를 수여하기도 한다. 그 외 학과에서는 박사 과정 입학의 한 요건으로 석사 학위를 요구한다.
각 대학마다, 학과마다 규정이 다르므로, 석사 과정과 박사 과정의 입학 규정을 알아보려면 각 대학원에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박사 과정은 연구 학자 또는 미래의 교수 지망자를 훈련하는 과정으로, 박사 학위는 학위 소지자가 특정 분야에서 훈련받은 연구 학자로서의 자질이 충분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박사 학위로는 Ph.D(Doctor of Philosophy)가 가장 많으며 그 외 박사 학위는 교육(Ed.D: Doctor of Education), 경영(D.B.A: Doctor of Business Administration)과 같은 전문 분야에서 주어진다. 박사 과정에서는 상급 교과목, 세미나를 들어야 하고, 지도 교수의 지휘하에 독자 연구 논문을 작성하여야 한다.

3-5년 후 필수 교과목을 다 이수한 다음 지도 교수와의 합의 하에 종합 시험을 치루게 된다. 이 시험은 학생이 교과목과 독창적인 개인 연구에서 얻은 지식을 시험하고, 학생은 전공 분야의 완전한 이해를 증명한다. 이 시험의 통과로 교과목 이수가 끝나고 연구에 들어가게 된다.

학생이 독창적인 연구를 마치고 그에 대한 논문을 쓴다. 그리고 관련 분야의 교수들로 구성된 패널 앞에서 논문 방어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나면 박사 학위가 수여된다. 이 과정에 2,3년이 소요될 수도 있다. 따라서 학사 이후, 전공 분야에 따라 박사 학위 취득에 5-8년이 걸릴 수 있다.

여러 미국 대학은 기존의 박사 과정과 다른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박사 지원자는 지원하려는 프로그램의 입학 요건이 무엇인지, 학위 취득을 위해 무엇을 이수하여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각 대학원의 요람이나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 문의내용
· 이름
· 이메일 @  
· 연락처 - -
확인 ▶취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