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 보딩스쿨에서의 다양한 생활


Boarding School에서의 다양한 생활 

학교생활

대부분의 명문 사립학교는 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학교의 명성은 학생의 Ivy League에 진출하는 것과 같은 전통에 의거하게 된다. 미국 또한 한국과 비슷한 입시를 치르게 되지만 우리와는 다르게 10학년부터 대학교의 담당자가 학교를 방문하여 자신의 학교를 홍보하고, 11학년부터는 재학 중인 학교의 전문 카운셀러와 상담을 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대부분 학생은 자신의 진로와 대학교도 결정하게 된다.

입시 시험은 SAT(Scholastic Assessment Test)라는 시험을 통해 영어, 수학을 보고 적정 수준의 학교를 고르는 일은 전문 카운셀러와 의논한다. 또한 아무리 SAT점수가 높다하더라도 졸업 학점을 채워야 하며, 졸업 학점이 남들보다 빨리 획득되었다면 조기 졸업도 가능하다.

특별활동에 관한 사립학교의 보조는 상당하다. 대부분 좋은 학교에 입학하거나 좋은 직장을 잡는 데 필요한 인맥을 만들게 되는 첫 단계가 고등학교이므로 특별활동도 그 학교의 명성과 직접 연관되어 있다. 특별활동은 보통 승마나 골프, 폴로, 요트 외에 축구, 농구, 야구 같은 운동이다. 한편, 학생들 대부분은 작은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공부를 보충한다.

대부분의 보딩스쿨에서는 7시 정도에 아침식사가 시작되며, 기숙사를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 오전 8시에 수업에 들어가서 9시부터 오후 2~3시까지 수업을 진행한다. 필요한 학점을 자신의 수업 스케줄과 맞춰 짤 수 있다. 아래는 학교생활을 제외한 나머지 생활에 대한 내용이다.

1. 방과후 프로그램
스포츠, 댄스, 미술, 드라마, 커뮤니티 봉사활동 등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학생들에게 광범위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준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고, 어렸을 때부터 운동을 즐기고 습관화하도록 학생들에게 많은 스포츠의 기회를 주고, 또한 스포츠 자체보다도 그것을 통해서 극기, 자기 훈련, 스포츠맨십, 협동심, 상호 존경심, 팀웍 등 다른 공부를 통해서는 배울 수 없는 많은 가치 있는 배움의 기회를 주는 것이다. 봉사활동의 기회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공부 지도에서부터 무숙자 보호소에서의 봉사활동에 이르기까지 무척 다양하다.

2. 클럽 활동
클럽활동은 주로 저녁 식사 이후에 이루어지는데 어떤 활동은 방과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독서클럽, 볼링 클럽, 작가 클럽, 합창반, 각종 외국어 클럽, 오케스트라, 록밴드, 치어리더, 정치적 성격의 클럽들, 졸업 앨범 편집반 등 학교마다 클럽의 종류도 다양하다.

3. 주말 활동
학교의 위치에 따라서 그 지역의 각종 스포츠를 관람하거나 학교 내에 비치된 대형 스크린 TV에서 영화를 본다거나 캠퍼스 내에서 바비큐 파티, 놀이 동산, 가라오케 콘테스트, 장기 자랑 대회, 각종 구기 종목 시합, 아이스 스케이팅을 즐기는 등, 비교적 학업량이 과중한 가운데서도 시간을 어떻게 잘 활용하는가에 따라 학창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있다.

4. 기숙사
대부분의 미국 사립학교는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기숙사 생활을 하는데, 학생들은 이때부터 자신의 독립심을 키우게 되고, 차츰 미국사회에 적응하게 된다. 주말의 외출과 외박은 학교 측으로부터 미리 허가를 받아야 한다.
기숙사에는 RA(Resident Assistant) 혹은 DP(Dorm Parents)라고 하는 교직원이 학생들과 함께 상주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 중재하거나 학생들의 고민 상담 및 입주 퇴사 등을 체크한다. 즉 기숙사 생활 전반을 지도하는 교직원이자 학교 내의 부모라고 생각하면 된다.

기숙사는 대부분 2인실, 혹은 3인실이다. 기숙사 방을 항시 깨끗하게 정리해 두는 것은 학생의 책임이기 때문에 예고 없이 검사를 해서 방을 불결하게 사용하는 학생들에게 경고처분 내지 주말 외출금지 등의 벌칙도 준다.
겨울처럼 짧은 방학 중에는 대부분 기숙사를 비워주어야 하는데, 학교에 따라서 외국학생은 기숙사에 머물게 해주는 경우도 있다. 다만 경비를 따로 지불해야 한다.

식사는 하루 세끼 다 제공되고 주말에는 두끼 식사만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기숙사는 학교 주변이나 학교 내에 위치해 있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그렇지않으면 스쿨버스가 운행된다.

각 기숙사 건물에는 공동 거실이 있어서 소파와 TV 등이 있으며 담소를 나누며 간단한 음료와 스낵을 즐길 수 있다. 학교에 따라 저녁식사 후 2시간 내지 3시간 동안 의무적으로 기숙사의 자기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해야 하는 자습시간이 있는 학교도 있다. 이 시간에는 전화를 걸 수도 받을 수도 없다.

5. 보딩스쿨의 교칙
교칙을 위반한 학생이 있다면 대부분의 보딩스쿨이 가혹하다 싶은 정도로 엄격하게 처벌하고 있다. 그래야만 다른 학생들에게 본보기가 되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교칙 위반의 현장에 있던 학생은 전원 공범자로 간주하는 내용의 교칙까지 엄격하게 시행하는 학교도 있다. 보딩스쿨에서는 학생들을 사회 지도자의 역할을 맡을 엘리트로 양성하려고 하는 만큼, 지도자에게 꼭 필요한 덕목인 ‘청렴 결백’(integrity), 즉 도덕적, 인격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인격을 가진 개인으로 교육시키기 위해 이런 정도로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몇 가지 중대한 교칙 위반의 사례를 열거하자면 알코올 및 약물 복용 및 소지, 표절, 시험 중 부정 행위, 컴퓨터 범죄, 교내 폭력 및 집단 따돌림, 언어폭력, 무기류 소지, 경찰서나 소방서에 허위 신고하는 행위, 비상벨이나 스프링클러를 장난으로 작동시키는 행위, 주말 외출 신청서에 허위사항 기재, 이성의 기숙사에 출입하는 행위, 절도행위 등 이외에도 많이 있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 문의내용
· 이름
· 이메일 @  
· 연락처 - -
확인 ▶취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