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 [뉴스] MBA과정 2년간 교육투자... 대졸자 초봉 2배 이상



[뉴욕 중앙일보 제공/ 기사입력 08년12월2일 ]

전세계 대학 순위에서 하버드 대학이 1위를 차지한데 이어서 MBA과정이 가장 뛰어난 학교도 역시 하버드가 선정됐다.

US뉴스&월드 리포트는 최고 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 석사과정)에 하버드와 스탠포드를 선정했다. MBA 과정은 졸업 이후 취직이 잘될 뿐만 아니라 초봉도 고액이어서 인기가 높다.

MBA 입학시험 GMAT의 주관사인 ‘지맥(GMAC)’에 따르면 2006년 7월~2007년 6월 6811명의 한국인들이 이 시험에 응시했다(중복 응시 포함). 이는 인도(2만1481명)·중국(1만3048명)에 이어 세번째로 많은 숫자다. MBA 현황, 진학 요령, 졸업후 취직에 대해 알아봤다.

MBA 미국내 7백곳

미국에는 700여개의 MBA과정이 있다. 지원자의 평균 GPA는 4.0 만점에 3.5, 평균 GMAT는 800점 만점에 700점이다.
하버드, 스탠포드, 와튼 등 톱 10 MBA는 합격률이 20%선 안팎으로 경쟁이 치열하다. 지난해 경쟁이 가장 치열했던 대학은 스탠포드로 합격률이 7.9%.

MBA는 대개 풀타임 2년 과정이다. 그러나 1년 과정도 있다. MBA 과정의 장점은 학업 과정을 이수하면서 유명 기업체에서 실습과정을 병행하게돼 이론과 실기를 두루 익힐 수 있다는 것. 최근들어서는 환경과 환경공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학와 기업윤리를 접목한 MBA 프로그램 과정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MBA 입학 자격

그렇다면 MBA는 어떻게 들어가나. 우선 지원자들은 대학성적(GPA)과 GMAT 점수를 제시해야 한다. 유학생들이라면 토플 점수도 제시해야 한다. 직장 경력이 있다면 그에 대한 이력서를 작성하고, 에세이, 추천서를 함께 낸 후 인터뷰 과정을 거치는 것이 기본이다.

보통 9월에 시작되는 정규과정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연말부터 그 이듬해인 3월 사이에 원서를 접수시켜야 한다. 하지만 가능한 일찍 지원하는 게 유리하다.

MBA에서 지원자를 평가하는 기준은 학업능력, 경력, 인간적 성숙도 등 3가지다. 상위권 MBA에 진학하려면 GPA는 최소 3.5, GMAT은 700점을 넘는게 좋다. 하지만 성적이 높다고 반드시 합격하는 것은 아니다.

대학에서 시험 점수는 기본으로 생각하고 경력·에세이 등을 까다롭게 심사해 지원자를 뽑기 때문. 따라서 ‘왜 MBA를 하고 싶은지’에 대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봐야 한다. 목표가 분명해야 에세이에서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 될 수 있다.

경영대학원 입학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MBA 졸업생 대부분은 평균 3년 정도 직장 경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년 경력 미만인 졸업생은 24%밖에 되지 않았다. 또한 가능한 한살이라도 젊을 때 지원하는게 유리하다. 로체스터대학 사이먼 경영대학원의 경우 대학을 졸업한지 3년 미만인 학생들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지원서 작성시 유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본인이 스스로 작성해야 한다는 점이다. 최근엔 유학원에서 지원서 및 에세이 작성을 대행해주고 있는데 이를 믿고 다 맡겼다 낭패를 볼수도 있다.

시카고대의 경영대학원은 지원자들로 하여금 지원서를 직접 작성했다는 아너 코드(Honor Code)를 지킬 것을 요구한다. 또 지원서에 절대 허위사실을 기재해서는 안된다. 오하이오 주립대 경영대학원은 풀타임 학생 전원에 대해 사실여부를 확인한다.

응시 요령

보통 시험보기 한 달전에 신청한다. 그러나 10월말에서 12월 사이에 볼 계획이라면 좀더 여유를 두고 신청해야 한다. 이 기간에 많은 신청자들이 몰리기 때문. 시험 신청은 온라인, 전화, 우편, 팩스 등으로 할 수 있다.
응시 요령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 GMAT(www.mba.com)을 참고하면 된다. 지원서 작성시 유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본인이 스스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
최근엔 유학원에서 지원서 및 에세이 작성을 대행해주고 있는데 이를 믿고 다 맡겼다 낭패를 볼수도 있다. 시카고대 경영대학원은 지원자들로 하여금 지원서를 직접 작성했다는 아너 코드(Honor Code)를 지킬 것을 요구한다.
또 지원서에 절대 허위사실을 기재해서는 안된다. 오하이오 주립대 경영대학원은 풀타임 학생 전원에 대해 사실여부를 확인한다.

취업 분야

MBA는 비영리기관, 정부기관, 국제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취업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US 뉴스&월드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경영대학원 졸업생들의 평균 초봉은 8만452달러였다. 가장 많이 진출하고 있는 분야는 마케팅과 세일즈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GMAT란…

GMAT(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Test)은 미국, 캐나다, 영국 등 지에 거주하는 대학 졸업자로 이들이 경영대학원에 진학할 때 반드시 치러야 하는 시험이다. 이 시험은 인터넷으로 본다. 여러 차례 응시가 가능하고 점수는 5년간 유효하다. 점수는 최저 200점에서 최고 800점 스케일로 채점된다.

시험은 어휘(Verbal)와 수리(Quantitative), 작문(Analytical Writing Assessment) 영역으로 나뉜다. 이 시험은 학부과정에서 습득한 특정지식이나 학문의 성취도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 GMAT는 장기간 개발돼온 기술과 능력을 평가한다고 보면 된다. 참조: www.mba.com

임은숙 기자 jrim@koreadaily.com


해외유학공사가 제공하는 본 뉴스 및 기사는 미주 중앙일보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 문의내용
· 이름
· 이메일 @  
· 연락처 - -
확인 ▶취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