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제가 담 달에 어학연수를 하러 갈 예정인데요.. 그런데 돈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몰라서요, 누구는 여행자 수표를 사용해라.. 누구는 현금으로 가져가라, 누구는 현금 쪼금만 가져가고 송금을 받아라 등등 의견이 많아서요. 어떻게 가져가야할 지 좋은 방법 좀 알려 주세요.

[답] 유학생A
얼마나 가시는가에 따라 틀리겠지만 현금 200 달러 정도(1달러 10, 5달러 10, 20달러 7) 현금으로 가져가시고(100짜리는 거의 필요없죠 --;;) 나머지는 모두 여행자 수표로 가져 가시구요.- 계좌 트고 입금 바로 하시면 되니까 ^^; … 저 같은 경우는 여행자수표 100불 5장, 천불 3장 현금 300불 들고 왔답니다. 나머지는 송금하구..

학비는 도착하자 마자 내는 것이 아니고 금액이 크면 송금을 추천하구요. 송금을 하게 되면 2-3일정도 후에 받아 볼 수 있다는 것 참고하시고 학비 같은 경우 웬만하면 학비만큼 딱 끊어주는 Money order 를 사용하세요, 은행에서 끊을 수 있습니다.

크레딧 카드도 한 장 들고 가시면 유용하구요. (제가 있는 곳이 북미라 이정도 밖에 --;;) 이곳은 3-5불 정도 계산도 크레딧으로 --;;; 그럼 참고가 되셨으면 하네요.

[문] 제가 현금으로 가지고 다니면 잘 잃어 버리는 편이어서... 조금 불안하지 않을까요?

[답] 유학생B
송금이나 신용카드도 괜찮지만 국제현금 직불카드를 사용해 보세여.
국제현금 직불카드 아시죠? 통장에 입금되어 있는 범위 내에서 가맹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ATM기기에서 바로 인출해서 쓸 수도 있는... 국제현금 직불카드는 한국에서 원화로 통장에 넣어두면 현지에서는 바로 해당국 화폐로 인출이 바로 가능합니다. 또 신용카드처럼 긁어서 사용할 수도 있고요.. 상당히 편리할 겁니다.

전 국민은행 마이큐 카드를 사용했는데.. 24시간 사용이 가능하고, 주 거래은행이 이어서 사용했는데, 괜찮은거 같던데요. 물론 거래하는 은행이 있으면 거기에서 만들어도 되구여..ㅋㅋ 아무튼 송금보다는 나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카드분실해도 안전하다고 하더군요.. 은행가서 확인해 보고 만들어 보세요.

[문] 근데여... 국제현금 직불카드는 분실 시에 타인이 그것도 외국인이 쓸 수 있다고 하던데.. 그게 사실인가여? 그러면 엄청 불안할텐데.. 물론 잃어버리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불안해서...ㅋㅋ

[답] 유학생B
아... 국제현금 직불카드는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사용이 가능하니 분실되어도 안전할 거에여... 아참, 그리고 카드에 Maestro/Cirrus가 써 있는지 확인을 꼭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마에스트로 / 씨러스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문] 그러면 현금하고 국제현금카드를 가지고 가는 것이 좋겠네요.

[답] 해외유학공사
학비와 기숙사비(만약 기숙사에 계실 것 같으면) 등은 어학연수 갈 학교에 연락해서 정확한 비용을 알려달라고 하시고 학교 은행계좌를 알려 달라고 하세요. 그리고 거래은행에 가서 유학생 송금지정 등록 후 송금한 뒤에 송금 내역서를 팩스나 이메일로 학교에 보내세요.
출국할 때는 송금 내역서와 송금 영수증 원본을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모를 확인을 위해서...

용돈은 1000불 미만으로 현금으로 준비하는 게 좋겠고 별도로 쓸 돈은 여행자 수표로 끊어가서 은행에서 통장 개설한 뒤에 입금하시면 됩니다. 여행자 수표는 분실한다고 해도 분실 신고하면 재발행이 가능합니다. 환율도 현금보다 더 저렴하지요.
그 이후에는 부모님께 송금계좌로 송금하라고 하시면 되구요. 만약 학교에 학비나 기숙사비를 송금하기가 여러가지 이유로 어렵다면 은행에 가서 "Money Order"라는 수표를 만들어서 들고 가셔도 됩니다.

[문] 그런데 송금을 받으면 수수료가 많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하던데...

[답] 유학생A
송금은 그만큼 환율 시세가 낮기 때문에 훨씬 유리합니다. 기간은 2-3일정도 걸리구요 많은 금액을 송금시 에는 훨씬 유리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

[답] 해외유학공사
인터넷으로 송금하면 수수료가 매우 저렴합니다. 인터넷 송금은 미리 은행에 신청해두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