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학수속 일반 절차  
  1. 유학국가 및 시기 선정
  2. 해당학교 자료 요청 밀 원서 발송
  3. 여권 신청 및 발급
  4. 입학허가서 발급시 현지의 어학연수 별도 신청 및 입학허가서 발급
  5. 현지 공항 마중, 숙소확인
  6. 항공권 예약 후 출국
2. 유학경비 및 재정 계획

유학 중에 소요되는 경비는 국가별, 지역별, 대학별로 수준 차이가 크다. 보편적으로 학비와 생활비를 포함하여 연간 2300~3000 만원 사이의 경비가 예상되며, 자비 유학계획을 해야만 학위 및 자격증 취득에 무리가 없다. 장학금 지급은 거의 불가능한 편이나 디자인 분야의 특수성인 실기 위주의 장점을 살리면 현지 유학중에 실시되는 다양한 국제 공모전 Competition 등에 참가하여 상금을 받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여 개인적인 아이디어 및 작품 제공에 따른 가격을 지불 받을 수 있어 생활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학비와 생활비 전액을 현지 아르바이트 등으로 충당할 수 있는 기회는 찾기 어렵기 때문에 체재경비의 대부분을 자비로 할 수 있는 선에서 유학계획을 추진하는 것을 꼭 권장한다.

3. 디자인 전공 분야

디자인 분야의 최근 추세는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전공 분야의 개설에 있다. 이는 빠르게 변하는 디자인 분야에 발맞추어 산업계에서 요구되는 교육과목 형성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매해 각 대학별 개설 과정은 추가과정으로 꾸준히 늘고 있으며 앞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은 지속적으로 늘어갈 추세이다. 유학 계획에 앞서 분야별 전공을 선정할 때 새로이 개설된 분야의 확인 등이 필요하며, 졸업 후 국내 및 해외 취업 전망 등의 면에서도 자세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 디자인 분야의 입학 절차

타 분야와는 달리 디자인 분야의 입학심사 여부는 포트폴리오 제출과 인터뷰가 추가로 요구된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의 수준 보강 및 어학실력 향상이 요구되며 아래의 기본 서류 등을 준비해야 한다.
  • 최종학교 졸업증명서나 재학증명서, 성적 증명서
  • 이력서 및 경력(재직) 증명서
  • 포트폴리오(Portfolio)
  • 영어성적표(IELTS나 TOEF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