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래의 직업

가장 기본적인 질문으로, 장래에 희망하는 직업이 무엇인지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 또한 이 학위를받으면, 귀국 또는 현지에서 직장을 구하는 것이 더 용이한지 그리고 장래의 직업을 위해서 대학원 학위가 꼭 필요 한 지 또는 도움이 되는 지와 그 외 개인적인 개별 상황도 고려한다.

2. 전공

대학원 과정은 전공 마다 세부전공이 일반적으로 나누어져 있으므로, 과도 고려해야 하지만, 세부전공 (Concentration)이 있으면 학과내의 세부 전공 커리큘럼과 그 교수진을 함께 고려한다.

3. 학점

학교에서 요구하는 학점보다는 입학 평균이 더 높은 것이 특히 상위권의 학교일수록 일반적이다. 지원학과나 전체 대학원(Graduate School)에서 학부성적이 최소 2,7 또는 3.0(전체 또는 3,4 학년 성적)을 요구한 경우, 입학 평균 학점은 대체로 훨씬 높거나 높을 수 있다.
미국학생의 경우 학점만을 기준으로 보면 학부 성적이 4.0만점에 4.0에 가까우면 모든 대학원에 지원이 가능하다. 하지만 지원 심사 시 학점 뿐만 아니라 소속 학과의 당해 입학경쟁률(일반적으로 경쟁률이 더 높은 학과: 생물, 화학, 물리, 수학, 심리, 경영, 공대, 신방, 영화, 예술 등 장학금이 풍부한 또는 인기 있는 또는 지원자가 많은 전공들이다.), GRE점수, 연구/강의 경험, 우수한 추천서, 수학 이유서, TSE, 포트폴리오 등의 개인적인 기타의 요소들도 동시에 중요하게 고려된다.
석사 학위가 있는 경우, 학부의 성적보다는 대학원성적이 더 고려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지원 시에는 꼭 입학하고 싶은 학교 외에 50%의 입학가능성 및 안전하게 입학할 수 있는 학교들도 고려해야 한다. 성적이 3.0이하일 경우 신중하게 학교를 선택해야 한다.
만약 박사까지 공부 할 계획이라면, 대학원에서 석사를 우수한 성적으로 마쳐야 하고 훌륭한 추천서를 미국 교수로부터 받을 수 있다면 우수한 박사 과정에 입학과 장학금 지원도 받을 수 있다.

4. TOEFL 및 GRE/GMAT (경영대학원), 연구/직장 경력, TSE

학과에 따라 토플, GRE, TSE등의 기본점수와 입학 평균이 다르며, 학과의 요구사항은 Graduate School(학교 의 전체 대학원)에서 요구하는 것보다 높거나 더 높을 수 있다.

1) TOEFL (최소 점수 및 원서마감과 성적 제출 시기)
일반적으로 학과에서 요구하는 최소 토플 점수만 요구하는 학교도 있고, 학과에서 외국학생에게 TA나 수학 능력 면에서 더 높은 지원자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많은 학과들이 IBT 80점 또는 100점 정도를 최소 점 수로 많이 요구한다. 원서 마감일까지 토플이나 GRE점수가 도착할 것을 요구하는 학과와(또는 언제, 어느 달까지 시험 볼 것을 요청) 조금 늦어도 최종 입학 심사 전이라면 점수가 도착하는 대로 심사를 허용하는 경우가 많다. 단 점수가 늦게 도착 할 수록 이미 입학 심사를 시작했으면, 입학에 불리할 수 있으므로 빨 리 요구 점수를 보내야 한다.

2) GRE
General GRE를 요구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학과에 따라서 또는 중위권 이하의 학과에서는 GRE없이 토플만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GRE Subject의 경우 꼭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꼭 필요 하지는 않지만 bly recommend하는 경우나 있으면 입학에 유리한 경우 등 학과에 따라 다르므로 학과의 site를 참조해야 한다. GRE 점수는 학점과 함께 중요한 입학 기준의 하나가 될 수 있으며, 학과 중에는 Verbal, 수학, 분석, 작문의 최저 점수를 명시하는 경우도 있다.

3) 연구/강의 경력 및 직업 경력
연구/강의 경험이 있거나 연구 실적이 있으면 입학에 유리하며, 관련 직장 경험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반적인 전공은 특별한 직장/연구 경험을 요구하지 않는다. 단 MBA는 직장 경험이 학점, GMAT, Essay등과 함께 중요한 입학 기준의 하나이다.

4) TSE
TA를 위해서 TSE 또는 Speak test를 요구하는 학과가 있으므로 학과의 요구사항을 잘 살펴야 한다. TSE 성적을 지원 시 요구하는 학과가 많고, 또는 입학 전까지 꼭 요구하는 학과, 가끔 어떤 학과는 입학 후 학교에 도착해서 1년 내에 볼 것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 데, 대학원 1년차에는 Grading(점수 채점) 등을 하고 2년차부터 실제 Teaching을 하는 경우이다.


 입학에 필요한 시험 등록시기
만일 9월(가을 학기)에 입학하고자 한다면, 늦어도 그 해의 1월까지는 관련 시험을 치루어야 하며 빠를수록 좋다. 각 학교마다 GRE, GRE Subject, GRE Writing, GMAT 시험 등 어떤 종류의 시험이 필요한지를 확인해 두어야 한다. 시험 점수는 마감일 전에 도착되어야 하며, 시험일과 마감일 사이를 적어도 4주에서 6주는 잡아야 한다.
만일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경우 토플을 등록한다. 다른 입학에 필요한 시험과 마찬가지로, 토플 시험 결과가 마감일 전에 대학에 도착해야 한다. 만일 토플이 필요없다고 생각한다면 학교에 직접 연락해서 자신의 상황을 설명한다. 적어도 시험일 한 두 달 전에 자신에게 필요한 시험 준비물을 알아보도록 한다.

5. 입학 난이도 
미국의 대학원은 학과의 인기도나 명성도에 따라 지원자의 수도 굉장히 다르며, 소속학과에서 모집 예정인 인원과 지원자의 수(Number)와 질(Quality)에 따라 입학 난이도가 달라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학과에서는 입학허가를 하 더라도, 지원자들이 복수 지원을 해서, 입학을 허가한 학생 중 40%미만이 최종적으로 그 학교에 등록을 하므로 뽑 고자 하는 정원의 2-3배 정도의 인원을 뽑고 있다. 일반적으로 TA, RA 장학금이 많거나, 인기가 있는 학과들인 생 물, 화학, 물리, 수학, 심리학, 공대, MBA, 의대, 경제 등이 입학난이도가 일반적으로 더 높다.

6. 원서 마감과 입학 시기(1년에 한번 또는 2-3번)

1) 원서 마감
상위권의 대학은 11월 또는 12월 경, 1월 초, 1월 15일, 2월 1일, 3월 1일 정도 등 전공마다 다르지만, 빨리 마감 하는 편이다. 또한 학과마다 장학금을 지원할 경우와 장학금 없이 입학을 원하는 원서 마감이 같은 경우도 있고, 장학금을 지원 시 빠른 경우도 있고 석사와 박사 원서마감 일이 다른 학과도 있다. 특정 학과나 상위권 이하의 경우 학교에 따라 3월 이후 까지 원서마감인 경우도 많다.

2) 입학 시기
가을학기는 모든 학과가 다 모집하며, 학과에 따라서 1년에 2번 가을 및 봄 학기를 모집하는 학과도 있다. 또한 Quarter제인 경우, 1년에 1번 또는 2-3번 모집하는 학과도 있다.

7. 비용(등록금 및 생활비)

1) 등록금
사립대학과 주립대학은 등록금만 10,000불 또는 그 이상의 차이가 날 수 있다. 사립대학인 경우 학교와 전공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만불 내외 (MBA는 더 비쌈) 상위권 주립대학이 2만불 이상이다. 저렴한 주립대학은 만불 이하에서 2만불 사이까지 다양하다.

2) 생활비
학교가 대도시에 있는지, 중소도시 또는 시골 지역 이냐 여부에 따라 대도시인 New York, Boston, San Francisco, Los Angeles등은 더 많은 생활비를 대체로 고려 해야 하고, 중 남부 주등이 일반적으로 더 저렴하며,생활비에 차지하는 비중이 큰 기숙사비도 고려한다. 학교 밖에 살 경우, 아파트는 2인 1실이나 자취를 할 경 우 더 저렴해 생활비는 개인차가 크다.

8. 석사과정, 박사과정을 결정

최종 목표가 석사인 경우, 석사로 지원해도 되지만, 박사인 경우 학과에 따라, 석사과정을 받지 않고 박사과정으로만 받는 과들도 있고, 석사를 받은 지원자에 한 해 박사과정을 받는 과들도 있고, 학부를 졸업 한 지원자가 석사로 지원 할 수도 또는 박사로 지원할 수도 있는 과들도 있다. 일반적으로 박사보다 석사과정이 입학이 용이하고 학점이나 GRE가 낮거나 낮을 수가 있다. 우선, 석사 과정에 입학 한 후, 우수한 성적을 유지하고, 수강했던 교수로부터 우수한 추천서를 받는다면, 박사 과정으로 무리 없이 입학할 수 있고, 장학금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있다.

9. 장학금 혜택

1) 장학금이 용이한 학과는 RA나 TA를 많이 제공해 줄 수 있는 전공이다.
* 수학과, 화학, 생물, 물리, 공대, Computer학과, 경제학과 등이 RA 및 TA가 많다.
* 인문, 사회 계열등 기타 학과는 일반적으로 상위권 대학일수록 학교나 학과에 fund가 많으므로, 장학금이 더 많이
  제공될 가능성이 높다.

2) 지원 학과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RA, TA는 석사과정보다는 박사과정 재학생 및 입학생 위주로 장학금이 지급 된다.만약에 석사과정에 장학금 없이 입학 한 후, 과정을 이수하고 박사과정에 입학 한 경우, 장학금 신청이 가 능하다. 장학금은 1년 단위이며 한 번 받으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학위를 받을 때까지 받는 것이 일반적이어 서 장학금을 빨리 받는 것이 중요하다.

3) Fellowship은 학점과 GRE등이 아주 우수한 학생에게 대학교에서 주는 것으로, 1년차에는 별도의 의무 없이 무료 로 공부하고, 2년차에는 통상 TA나 RA를 하게 된다. 과에서 주는 장학금으로 TA(Teaching Assistant)는 점수를 매기거나(Grading) 실험실, 또는 실제 강의 등을 수행하며, RA(Research Assistant)는 연구등을 보조한다. 학교에 따라 Fellowship 및 장학금 지원 원서 마감일, 장학금 없이 지원 가능한 날짜가 다르거나 다를 수 있으므로 과 싸이트를 참조한다.

10. 학업 기간

수학기간은 학과에서 요구하는 졸업학점과 1학기에 몇 과목을 이수하느냐에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석사과정이 1년 (드문 경우이나 3학기제인 Quarter제나 1년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가능), 1년 4개월(3학기) 1년 9개월 (4학기), 박사과정은 학부 졸업 후 통상 4-6, 7년이다. 한국에서는 석사 수업과 박사과정 수업이 구분되지만, 미국에서는 학부를 마치고 박사로 곧장 입학하는 경우도 많아서, 박사과정 수업을 석사과정으로 입학 한 학생과 대학원 수업 레벨이 낮은 경우 같이 들을 수 있다. 석사과정은 학과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0과목 정도를 이수하고 졸 업하며, 박사과정은 10과목 외에 추가적으로 학과에 따라 1년 반-2년 내외의 더 수업을 듣고, 박사 논문을 쓰며, 논문은 통상 2-4년 정도 소요된다. 수학기간을 최대한 단축하려면, 박사학위를 받고 싶은 대학의 석사 또는 박 사과정으로 입학해서 졸업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석사과정으로 입학 했으면 좋은 성적과 수강한 교수로부터 우수한 추천서를 받으면, 박사과정으로 입학하며, 석사 과정 때 이수 한 과목들은 인정을 받는다. 단, 타 대학원에서 편입을 할 경우에는 새로운 대학원의 과목이 일치하는 지에 대한 심사를 받아야 하며, 편입 학점이 제한 될 수 도 있다는 점을 고려할 수 있으나, 장기적인 시각에서 보면 큰 문제는 아니다.

11. Job Training 및 졸업 후 구직 가능성

졸업 후 구직 가능성을 고려한 학교나 지역 선택 및 공부 중에 학과 관련한 Job도 입국해서 9개월이 지나면 이민 국 허가를 얻어 합법적으로 학교 밖에서 일 할 수 있는 점도 고려하며, 졸업 후 관련 계통으로 1년간 Job Training 을 신청 할 수 있다. 졸업 후 고용할 수 있는 회사가 있으면 Sponsor가 되어 취업 비자가 가능하며, 1년 후 영주권 신청을 할 수도 있다.